[목록으로 가기]

각 클래스별 일반공격(평타)의 프레임 분석

by 크롸수수 posted Dec 24, 2017

클래스별 일반공격(평타)에 대한 프레임 분석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모든 공격 모션에는 타격판정이 있습니다.

이 판정이 상대방의 피격판정에 닿으면 플레이어의 공격이 성공을 해서 피해를 입히게 되는 것이죠.

모든 공격은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위해 프레임별로 동작이 변하며 타격판정 또한 그에 따라 변하죠.

이 피격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조사해봤습니다.

 

 

빨간색 사각형이 타격판정이며 파란색 사각형은 피격판정입니다.

하얀색 십자선은 캐릭터의 중심축입니다.

모션 아래의 흰 숫자는 해당 판정이 유지되는 프레임입니다.

예를 들어 1~6이라면 1프레임부터 6프레임까지 해당 판정이 유지된다는 이야기.

(던전&드래곤 셰도우 오버 마이스트라는 1초에 59.96프레임이 소요됩니다.)

 

ps. 여기서 조사한 프레임은 상대방이 맞음으로써 생기는 경직시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격이 상대방에게 맞지 않고 허공을 가른다면 소요되는 프레임은 줄어듭니다.

 

 

먼저 파이터.

 

 

1타. 첫 타격판정이 나오기 까지 6프레임이 걸립니다.

18프레임부터 19프레임까지는 판정이 사라지죠. 그만큼의 공격 후 빈틈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타격판정이 시원시원하네요.

 

 

 

2타. 가로베기. 타격판정의 변화가 심플하군요.

 

 

 

3타. 2타와 비교해서 칼을 휘두르는 방향만 반대일 뿐, 거의 같습니다.

 

 

 

4타. 양손으로 내려치기. 마지막 공격이라 그런지 타격판정이 발동하는 프레임이 오래 걸리며 공격 후의 빈틈 또한 큽니다.

 

총평 : 파이터가 이 게임의 주인공격인 클래스라 그런 걸까요. 참 스탠다드한 모습입니다.

발동속도도 적당하고 판정도 넓어서 우수한 편입니다.

 

 

 

그 다음 클레릭.

 

 

1타. 첫 타격판정이 나오기 까지 10프레임이 걸립니다. 파이터에 비해서 4프레임이 느리군요.

또한 타격판정도 좁습니다. 다만 공격모션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타격판정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공격 후 빈틈은 없다는 뜻이죠.

 

 

 

2타. 첫 모션의 프레임이 더 늘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파이터 2타에 비해 2배 느리다는 뜻입니다.

 

 

 

3타. 뒤늦게 가속이 붙는 건지 1~2타에 비해 발동속도가 2배 이상 빠릅니다.

 

 

 

4타. 마찬가지로 1~2타에 비해 빠르네요.

이 공격도 1타와 마찬가지로 공격모션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타격판정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4타. 양손으로 내려치기. 역시 마지막 공격이라 빈틈이 큽니다. 파이터보다는 약간이나마 빈틈이 적네요.

 

총평 : 공격모션은 파이터보다 1회 더 많지만 1~2타가 더 느리고 판정범위 또한 좁습니다.

클레릭을 플레이할 때 커맨드 공격을 섞는 것이 왜 유리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엘프.

 

 

1~2타. 1타와 2타는 완전히 같습니다. 발동속도가 파이터보다도 더 빠릅니다.

다만 숏소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해서 그런지 다행히(?) 판정범위는 좁습니다.

 

 

 

3타. 기본적으론 1~2타와 같습니다만 3타는 2히트가 되기 때문에 그만큼 발동 후 프레임이 더 소요됩니다.

 

 

 

4타. 가로베기. 3타까지와 비교해서 발동속도가 좀 느리지만 그래도 클레릭에 비하면 빠른 편입니다.

 

 

 

5~6타. 찌르기. 5타와 6타는 완전히 같습니다. 발동속도가 다시 빨라지는군요.

이 게임의 특성상 대부분의 적에게는 여기까지만 공격이 먹힙니다.

 

 

 

7타. 마지막 공격이라 빈틈이 조금 커졌습니다. 하지만 한바퀴 돌아서 공격하는 모션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빠른 편.

실제로 파이터나 클레릭과 비교하면 꽤 빠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짜피 특정 적이 아닌 이상은 이 공격모션을 볼 기회가 없습니다.

 

총평 : 판정이 좁은게 흠이지만 발동이 대체로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와 비교해서 꿀릴게 없는 우수한 일반공격.

순수한 일반공격만으로 대부분의 적에게 6타를 때릴 수 있는 건 엘프가 유일합니다.

이런 점은 엘프의 (이 게임에서) 고유주문인 "헤이스트"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유발합니다.

 

 

 

그 다음 드워프.

 

 

1타. 발동속도가 좀 느린 편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2히트 하는 드워프의 일반공격 특성과 맞물려 공격이 마무리되기 까지 상당한 프레임이 소요됩니다.

 

 

 

2타. 이 게임의 특성과 드워프의 특수성이 맞물려 대부분의 적은 여기까지만 공격이 먹힙니다.

 

 

 

3타. 시작모션이 크게 바뀌면서 전체적으로 더 느려집니다. 몇몇 특수한 적을 제외하면 이 공격부터 볼 기회가 없습니다.

 

 

 

4타. 시작 모션이 더욱 크게 바뀌면서 더더욱 느려집니다.

 

 

 

5타. 정말 볼 기회가 없는 공격. 이쯤 되면 공격모션의 존재의미를 알 수가 없어집니다.

 

총평 : 느리고 오래 걸리는 모션 + 대부분이 다단 히트라는 별 도움안되는 특성 + 게임 특유의 콤보 특성이 맞물려 상당히 안좋은 효과를 일으킵니다.

그 뿐 아니라 빠르게 공격하기 위해 버튼을 빨리 누르면 일명 "백열베기"가 발동되버리고 느리게 누르면 적이 빠져나갈 정도로 늦게 공격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런 영 좋지 않은 시너지로 인해 적에게 제대로 된 공격을 하려면 일반공격은 딱 1타까지만 써야 하는 실정입니다.

길게 썼지만 한 문장으로 규정하면 "전 클래스 중 가장 구립니다."

 

 

 

그 다음 시프.

 

 

1타. 발동속도도 빠르고 판정범위도 나쁘지 않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공격시 피격판정이 앞으로 쏠리는 편입니다.

 

 

 

2타. 모션을 보면 거의 1타의 역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빠르지만 순간 피격판정이 더욱 앞으로 쏠립니다.

 

 

 

3타. 양손으로 내려치기. 다른 클래스의 마지막 공격과 비교하면 발동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다만 피격판정은 여전히 앞으로 쏠립니다. 적한테 맞을 확률도 더 크다는 뜻이죠.

 

 

총평 : 도둑이라 그런지 빠릅니다. 다만 공격마다 피격판정이 앞으로 쏠린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리고 공격모션이 적어 일반공격만으로는 적에게 많은 콤보를 넣을 수가 없죠. 커맨드 공격을 필수적으로 섞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매직유저.

 

 

다들 아시다시피 매직유저는 오로지 1타 밖에 없습니다. 발동속도는 빠른데 공격 후 빈틈은 상당히 큰 편입니다.

 

총평 : 매직유저가 육탄공격에 약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공격. (하하콤보는 논외로 칩시다.)

 

 

 

사족1 : 개인적으로 성능에 대해 우열을 가리자면 엘프>파이터>시프>클레릭>>>드워프로 매기고 싶습니다. 매직유저는 논외.

사족2 : 이 게임을 분석하면 할 수록 당시 개발자들이 엘프를 편애했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