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가기]

각 클래스별 →A, →→A의 프레임 분석

by 크롸수수 posted Dec 24, 2017

이번에는 클래스별 →A(강공격), →→A(대쉬공격)에 대한 프레임 분석입니다.

 

빨간색 사각형이 타격판정이며 파란색 사각형은 피격판정입니다.

하얀색 십자선은 캐릭터의 중심축입니다.

빨간색 선은 원래 위치로부터 이동한 거리이며 파란색 선은 해당 프레임동안 이동한 거리입니다.

모션 아래의 흰 숫자는 해당 판정이 유지되는 프레임입니다.

예를 들어 1~6이라면 1프레임부터 6프레임까지 해당 판정이 유지된다는 이야기.

(던전&드래곤 셰도우 오버 마이스트라는 1초에 59.96프레임이 소요됩니다.)

 

ps. 이번에 조사한 프레임은 상대방이 맞음으로써 생기는 경직시간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공격이 상대방에게 맞는다면 소요되는 프레임은 늘어납니다.

 

 

→A(강공격)부터 봅시다.

 

먼저 파이터.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24프레임이 소요됩니다. 일반공격 4타의 발동시간이 15프레임 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느리죠.

느린 대신 데미지가 높았던 전작과 비교하면 사용할 가치를 많이 상실했습니다.

 

 

 

클레릭.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13프레임이 소요됩니다. 파이터와 비교하면 상당히 빠름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신에 판정은 파이터와 비교해 좁습니다. 또한 몸을 앞으로 쭉 내밀어서 그런지 피격판정도 앞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엘프.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13프레임이 소요됩니다. 클레릭과 동일하며 역시 빠른 편입니다.

다만 클레릭과 다른 점이 있다면 타격판정이 중심과 좀 더 가깝습니다.

무슨 뜻인가 하면 그만큼 "리치"가 짧다는 이야기죠. 클레릭에 비해 때릴 수 있는 거리가 짧다는 뜻입니다.

 

 

 

드워프.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23프레임이 소요됩니다. 파이터처럼 느리죠.

하지만 파이터와의 차이점이 있다면 드워프는 이 공격 한번으로 3히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드워프의 기본공격이 원래 느리다는 점을 생각하면 파이터에 비하면 조금 더 활용할 여지는 있습니다.

 

 

 

시프.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12프레임이 소요됩니다. 여태까지 나온 클래스와 비교하면 가장 빠릅니다.

덕분에 일반공격 모션이 적은 시프에게는 콤보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피격판정이 매우 앞으로 쏠린다는 점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모션과 판정 자체는 일반공격 3타와 거의 같습니다.

 

 

 

매직유저.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11프레임이 소요됩니다. 시프보다도 1프레임이 빠르죠.

이 공격으로 일명 "크리티컬 데미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발동이 빠르다는 점은 매직유저에게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조그만 단검으로 찌르는 것 치고는 타격판정이 큽니다.

 

 

총평 : 전작 TOD에선 느린 대신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특수공격이었으나 SOM에선 그런 특색이 완전 사라졌죠.

특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매직유저에게 가장 후한 점수를 줄 수 있겠고 그나마 발동이 빠른 편인 클레릭/엘프/시프는 콤보로 활용할 수 있는 정도.

발동이 느린 드워프나 파이터는 사용하기 껄끄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엔 →→A(대쉬공격)을 봅시다.

매직유저를 제외하면 대쉬공격이 막 시작한 후 2프레임간은 대쉬할 때의 데미지 0짜리 타격판정이 남아있습니다.

 

먼저 파이터.

 

 

무난하고 평범합니다. 공격판정이 사라진 후 무려 42프레임이나 빈틈이 생기기 때문에 단독으로 쓰기엔 약간 무리가 있죠.

타격판정 범위는 참 안정감있게 넓습니다.

 

 

 

클레릭.

 

 

파이터와 대동소이 합니다만 공격 후 빈틈은 파이터에 비해 10프레임 짧습니다.

파이터는 갑옷 때문에 클레릭에 비해 무겁다는 설정일까요.

 

 

 

엘프.

 

 

파이터나 클레릭과 비교하면 발동속도는 약간 느립니다. 그리고 판정범위도 더 좁고 유지시간도 짧습니다.

 

 

 

드워프.

 

 

발동속도가 파이터에 비해 2배 느립니다. 그 대신 2히트를 넣을 수 있죠. 판정범위도 파이터만큼 준수합니다.

위의 클래스들과 비교하면 좀 더 먼거리를 이동하서 중심점보다 더 앞쪽에서 타격판정이 생깁니다.

일반공격이 썩 좋지 못환 드워프 입장에서는 활용할 수 밖에 없는 공격입니다.

 

 

 

시프.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15프레임이 소요되므로 드워프보다 더 느립니다.

게다가 먼거리를 이동한 후 타격판정이 생기죠. 다만 공격 후 빈틈이 적은 편이긴 합니다.

다른 공격이 느리지 않은 시프로서는 느린 속도로 인해 사용할 메리트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매직유저.

 

 

타격판정이 나오기까지 6프레임이 소요되며 이는 파이터와 함께 가장 빠릅니다.

게다가 드워프 처럼 2히트를 넣을 수 있죠. 다른 공격과 연계할 여지가 커서 일반공격이 빈약한 매직유저에겐 축복과도 같은 공격입니다.

 

 

총평 : 각 클래스의 성격과 성능을 생각해보면 특이하게도 매직유저의 것이 가장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클래스는 고만고만한 성능을 보이지만 시프는 느린 속도 때문에 사용하기가 좀 껄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