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트 사용법                     


먼저 cheat.dat 파일을 MAMELON의 경우 mamelona.exe 파일이 있는 폴더에,

EK-MAME의 경우 /data 폴더에 넣습니다.

에뮬레이터를 실행한 후 tab키를 눌러서 매뉴를 불러내고 '치트 → 치트 활성/비활성'으로 들어갑니다.




cheat.dat이 위에 말한 위치에 제대로 있다면 아래와 같은 매뉴가 나옵니다.




ON/OFF로 적용하는 것과 설정(set)으로 적용하는 것이 있는데 ON/OFF의 경우 치트를 비활성화 시키거나

OFF로 하기 전까지는 적용한 상태가 계속 유지 됩니다.

예 : '항상 전설의 검 착용'을 ON으로 했을 경우 다른 무기로 바꾸더라도 전설의 검을 든 상태로 유지

※ 기본적으로 치트 활성화/비활성화 키는 F6입니다. ON/OFF로 적용하는 항목만 적용 됩니다.



치트 사용시 참고 사항


1. 무기/방패부분의 경우 오른손/왼손으로 나눠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터의 경우 오른손/왼손에 각각 다른 무기를 적용할 수 있으나 시프/클레릭/드워프/엘프의 경우

  오른손 무기만 적용이 되고 왼손 무기를 적용 할 경우 아무것도 안든 상태가 됩니다.

  매직유저는 무기를 왼손에 들고 있기 때문에 왼손 무기를 적용시켜야 제대로 적용이 됩니다.

  오른손에 방패를 적용 할 경우(매직유저는 왼손) 게임이 거의 다운 되다시피 하니 안쓸것을 권장합니다.


2. 무기의 경우 치트를 적용하고 나서 다른 무기로 교체를 해줬다가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무기의 기본적인 효과 - 예 : 홀리 어벤져의 언데드 퇴치 효과 - 는 적용되지만

  원래의 데미지가 나오지 않고 착용중이던 무기 데미지가 나옵니다.

  따라서 클레릭의 경우 놈 마을에 들르기 전까진 무기의 치트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래 쓸 수 없는 무기를 적용했다가 위의 방법을 썼다면 - 예 : 클레릭이 전설의 검 착용 - 무기 데미지가

  0이 되며 D키 공격또한 데미지가 0이 됩니다.


3. 핸드 액스/메이스의 경우 레벨별로 나오지 않으며 레벨3의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4. 무한 아이템을 적용했을 경우 원래 1개만 소지할 수 있는 아이템도 수량이 9개 인것으로 인식됩니다.

  일단 치트를 적용시키면 치트를 OFF하더라도 수량 9개는 유지됩니다.

  아쉬운 점은 치트로 아이템칸에 나타나는 아이템들은 생성할 수 없습니다.


5. '지팡이 무한'에서의 지팡이는 '완드'를 뜻합니다.

6. 시프를 제외한 클래스에게 'Springing & Striding Boots(스프링과 스트라이딩 부츠)'

   적용시킨다 하더라도 삼각점프가 된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 한마디로 무용지물

7. '갑옷/몸체류'에서 '~~의 모습으로'는 실제로 그 클래스의 모습으로 바뀌는게 아니라

   장비창의 몸체방어구가 바뀝니다.


8. '무적(투명)'을 적용했다 하더라도 상자를 던졌다가 튕겨나오는 것에 맞을 경우 데미지를 입으며

   저주의 검1을 휘두를 때 입는 데미지 또한 그대로 입습니다.